본문 바로가기

TED

사이먼 시넥:위대한 리더들이 행동을 이끌어내는 법(SIMON SINEK:How Great Leaders Inspire Action)

정말 훌륭한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꼭 풀영상을 보길 바랍니다.

 

영상의 내용을 요약하기엔 너무 훌륭한 내용이기 때문에 길더라도 봐주세요.

 

사이먼 시넥은 말한다. 

세계의 모든 훌륭하고 영감을 주는 리더와 단체들에게서는 어떤 특정한 패턴이 나타난다고.

대표적으로 애플, 마틴 루터 킹 목사, 라이트 형제가 있다.

 

왜 애플사는 창조적인 것인가?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그들은 모든 경쟁사들보다 훨씬 더 혁신적이다.
그들은 아직까지는, 그저 컴퓨터 회사일뿐이지만 왜 항상 다른 결과를 가지고 오는걸까?

왜 마틴 루터 킹 목사는 민권 운동을 이끌었던 것일까?

유일하게 인권탄압으로 인해 고통받았던 사람도 아니었고 훌륭한 연설가도 아니었는데 왜 하필 그였을까?

왜 라이트형제는 자격도 충분하고 자금도 충분한 다른 팀들에 승리할 수 있었을까?

 

그들은 모두 같은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며, 소통한다. 다른 사람들과 완전히 반대로.

 

지금 소개하는 이 단순한 아이디어가 훌륭한 리더들이 왜 영감을 줄 수 있는지 설명한다.

<골든 써클(Golden Circle)>

왜? 어떻게? 무엇을? 

이 세가지에 근거한 아키텍처를 골든 써클이라고 부른다.

 

지구상 모든 개인이나 단체는 자신들이 무슨 일을 하는지 알고 있다.

하지만 위에 예시를 포함한 극소수는 자신이 왜 그 일을 하는지 알고 있다.

그들에게 "왜?" 라고 했을 때  "이윤 창출" 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것은 결과가 될 것이고

왜? 라는 것은 무엇이 당신의 목적인지? 당신의 신념이 무엇인지를 의미한다.

"당신이 속한 그룹은 왜 존재합니까?" "당신은 왜 아침마다 침대에서 일어납니까?" "왜 누군가 신경을 써야 합니까?"

 

우리가 생각하고, 행동하고, 소통하는 방식은 외부에서 안쪽으로 향한다. 

그러나, 이 극소수의 사람들은 내부로부터 바깥쪽으로 향한다.

 

만약 애플사가 다른 여타 기업과 같다면,
그들의 마켓팅 메세지는 이렇겠죠.
"우리는 훌륭한 컴퓨터를 만듭니다. 그것들은 매우 아름다운 다지인에, 쉽게 이용할 수 있고
편리합니다. 구입하고 싶나요?"

네.
우리들 대부분은 이렇게 커뮤니케이션한다.

이것이 대부분의 마켓팅,영업이 이루어지는 방식이고, 그리고 이것이 우리 대부분이 상호 커뮤니케이션하는 방식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하는 일과 어떻게 다른지, 혹은 어떻게 좋은지에 대해 말한다.

그리고 어떤 종류의 행동을 기대한다. 구매와 투표같은.

"여기 새로운 법률 회사가 있습니다.
거물급 의뢰인과 함께 최고의 변호사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항상 우리와 거래하는 의뢰인을 위합니다.
여기 새로운 차가 있습니다.
이 차는 연비가 좋으며, 가죽 시트가 있습니다. 우리 차를 구입하세요."
하지만 그다지 영감을 주지 않습니다.

 

애플사가 실제로 커뮤니케이션하는 방식은 이렇죠.

"우리가 하는 모두 것들,
우리는 기존의 현상에 도전하고,
다르게 생각한다는 것을 믿습니다.
기존의 현상에 도전하는 우리의 방식은
제품을 아름답게 디자인하며,
간단히 사용할 수 있고, 편리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는 방금 훌륭한 컴퓨터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구입하고 싶은가요?"

 

정보의 순서를 뒤집어 놓았을 뿐이다. 

이것이 증명하는 것은 사람들이 "당신이 무엇을 하느냐" 하는 것 때문에 구매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당신이 그 일을 왜 하느냐(신념)에 따라 구매한다.
이것이 왜 애플사의 제품을 우리가 사용하는지에 대해 설명해준다.

 

만약 당신이 현재 하고 있는 것을 왜 해야 하는지 모르고, 사람들이 당신이 그 일을 왜 하고 있는 지에 대해 반응한다면,
그럴 때는 어떻게 사람들이 당신에게 표를 던지고, 당신의 제품을 구매하게 하고, 혹은 보다 더 중요하게, 충성스럽게 만들고 당신이 하고 있는 일의 일부가 되기를 원하도록 만들 수 있을까?

 

목표는 당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파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믿는 것을 믿는 사람들에게 파는 것이다.

목표는 단지 직업이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고용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믿는 것을 믿는 사람들을 고용하는 것이다.

 

우리를 이끄는 이들은 영감을 준다. 그들이 개인이건 혹은 단체이건 간에, 우리는 이끄는 이들을 따른다.
우리의 의무때문이 아니라 우리가 스스로를 위해 따른다.

그리고 "왜"와 함께 시작하는 이들은 그들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거나 영감을 주는
다른 이를 찾는 능력이 있다.

 

우리는 쳇바퀴같은 삶을 살고 있다. 사실 현실적으로 우리 일상에서 "왜?" 라는 질문을 던질만한 일을 하기가 쉽지 않다.

우린 골든서클 외부에서 내부로 생각했고 배웠기 때문이다.

우린 무엇이 되야 하는가에 대해 어떻게 하면 되고 왜 해야되는가를 강요받았을 것이다.

예를 들어, 의사나 변호사가 되어야 한다 -> 공부를 잘해야 한다 -> 잘먹고 잘살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막연한 생각들이 우리를 정체되게 만들고 리더로부터 멀어지게 하는게 아닐까 싶다.

 

앞에서 말했다싶이 이미 우리의 일상에서 "왜?" 라는 질문을 먼저 던지기 어렵다.

하지만 늦은만큼 우리도 저들의 방식을 받아들여 리더로 성장해 나가는게 바람직하지 않나 싶다.

 

 

원문: https://www.ted.com/talks/simon_sinek_how_great_leaders_inspire_action?utm_campaign=tedspread&utm_medium=referral&utm_source=tedcom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