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D

브린 브라운:취약점의 힘(Brene Brown:The Power of Vulnerability)

우린 항상 취약점을 두려워한다. 예를 들어, "나는 잘생기고 예쁘지 않아", "나는 가난해" 와 같이 말이다.

 

이렇게 우린 스스로 수치심에 빠진다. 이 수치심으로 인해 단절에 대한 공포로 이어진다.

위의 예를 이용하자면 "나는 잘생기고 예쁘지 않아서 저 친구들이 놀아주지 않을거야", "나는 가난하니까 저 모임에 나갈 수 없을거야" 처럼 말이다.

 

브린 브라운은 이 수치심, 즉 우리가 갖고 있는 취약점에 대해 용기를 가져야 된다고 말한다.

 

그녀가 제시한 방법을 3가지로 정리하자면, 

1. 감정을 마비시키는 것

2. 취약점을 오픈하고 사랑을 주는 것

3. 우리는 이미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것

 

이미 알고 있다. 저 방법을 사용함으로서 우린 대인관계에 대해 스트레스 받지 않을 것을

하지만, 저 3가지 방법 중 1가지도 시행하기 힘들다. 그래서 우린 용기가 필요하다.

 

용기를 내기 위해 우리가 취해야할 자세는 취약점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모든 인간은 완벽하지 않다는 것, 우린 항상 거절당하고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고받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

 

이러한 것들을 받아들이며 당연히 받던 스트레스와 압박에 대해 벗어나야한다.

 

그것이 우리가 행복해지는 방법이고 우리가 갖고 있는 취약점이 힘을 발휘하게 되는 것이다.

 

위 내용은 강의를 개인적인 취향으로 요약했기 때문에 보다 객관적인 생각의 공유를 위해 영상을 첨부한다.

 

 

 

 

 

원문: https://www.ted.com/talks/brene_brown_on_vulnerability

 

The power of vulnerability

Brené Brown studies human connection -- our ability to empathize, belong, love. In a poignant, funny talk, she shares a deep insight from her research, one that sent her on a personal quest to know herself as well as to understand humanity. A talk to share

www.ted.com